인사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약품 규제과학 전문가 교육,시험을 위탁받아 제약산업의 우수한 인적자원 확보와 경쟁력 향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제약업계에서는, 엄격한 규제산업인 제약산업의 특성을 바탕으로 의약품 관련제도의 국제 조화에 부응하고, 해외진출을 도모하기 위해서 글로벌 능력을 갖춘 우수한 인적 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의약품 관리의 전반에 걸쳐 법적, 과학적 규제기준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14년 7월부터 의약품규제과학센터를 이들 전문가를 양성하는 기관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의약품규제과학센터는 지난 2년 동안 의약품 개발, 임상, 허가·심사, 생산, 특허, 시판 후 관리, 국제인허가 등 의약품 관리의 전반에 걸친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00시간 이상의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교육수료자를 대상으로 인증시험을 실시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인증한 의약품규제과학 전문가 73명을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제도의 변화나 국제 동향 등에 대한 추가적인 교육을 통해 의약품규제과학전문가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의약품 규제과학센터'는 '인재가 곧 국력'이라는 명제처럼, 국부를 창출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현장 수요를 반영한 실무 융합형 교과목 편성', '실천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경쟁력 있는 Global standard 지향'이라는 기본 원칙 하에서 창조경제의 핵심산업인 제약산업의 발전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해 갈 것입니다.

국내 제약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제약강국을 선도하는 Global 수준의 역량을 갖춘 "의약품 규제과학(RA)전문가"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약품규제과학센터장
이    재    현